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아보기

여름 제철과일 자두의 효능과 신선한 자두 고르는 방법 및 보관방법 알아보기

by 차차안 2023. 7. 20.

자두는 주로 여름인 7~8월이 제철인 과일입니다. 가장 맛과 신선도가 좋은 때로,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특히 새콤달콤한 맛이, 여름철 입맛 없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음식이 됩니다. 오늘은 자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선한 자두 고르는 방법 및 보관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자두의-효능과-선별방법-및-보관방법
자두의-효능과-선별-방법-및-보관방법

 

1. 자두의 효능 

 

1) 풍부한 비타민 : 비타민 C, K, A 등이 풍부하며 식이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 체력적으로 힘들고, 기운이 없을때 비타민C를 듬뿍 섭취할 수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 기능 :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 등이 함유되어있는데, 이 물질들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손상을 줄이고 노화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소화 기능 개선 :  자두는 특히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실제로, 배변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많은 효과가 있어서 주스나 말린 형태로도 많이 섭취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피부 건강 : 비타민C와 항산화 물질이 많아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탄력있고, 여름철 햇볕에 입은 손상을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강화 : 비타민이 많으면, 면역 시스템이 강화되고 이는 각종 질병과 감염으로부터 보호가 됩니다. 여름철 높은 기온과 각종 냉방병등 오히려 체력이 떨어지는 떼에는 제철 과일 섭취가 좋습니다. 

 

6) 심혈관 건강 : 식이섬유와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합성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자두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경우

 

1)  당뇨병 : 잘익은 자두는 매우 단맛이 납니다. 즉, 당분이 함유되어 있고 칼로리도 높은 편입니다. 과도한 섭취는 체중증가와 당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2) 위염 : 달콤한 맛과 함께 새콤한 맛이 있습니다. 바로 산성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는 겁니다. 빈속에 먹거나 과한 섭취를 할 경우, 위가 약한 분들에게는 안 좋을 수 있습니다. 

 

3) 알레르기 반응 : 각 음식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언제든 나올 수 있습니다. 자두에 알레르기가 없는지 확인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4) 씨앗의 독성 : 자두의 씨앗에는 미량의 시안화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섭취한다고 하여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고 잘 뱉어내야 합니다. 

 

 

 

3. 잘 익은 자두 고르는 방법

 

자두는 여름 과일로, 해당 기간에 맞춰서 먹는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1) 색상확인 : 신선한 자두는 피부가 선명하고 색이 짙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진한 붉은색이거나 보라색으로 익은 것이 좋습니다. 그런 나, 품종에 따라 노란색이나 녹색의 자두도 있으니 품종확인을 하고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2) 윤기와 광택 확인 : 표면에 광택이 나고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매트하거나 찐득거림, 푸석거려 보이는 경우 좋은 상태가 아닙니다. 

 

3) 탄력과 부드러움 확인 : 자두를 살짝 만져보았을때, 살짝 부드럽고 탄력이 있는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너무 부드럽거나, 혹은 딱딱한 자두는 과숙되거나, 잘 익지 않은 상태입니다. 

 

4) 향기 확인 : 자두는 잘 익을수록 향기가 강해집니다. 향기가 좋고 풍부한 것이 좋습니다. 

 

5) 표면 상태 확인 : 피부에 상처가 없는지, 썩은 부분이 없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4. 자두 다양한 보관 방법

 

 자두는 신선한 상태에서 섭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보관기간은 7일로, 오래되면 과숙되어 상하게 됩니다. 

냉장보관하고, 잘 씻어서 그대로 섭취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1) 냉장보관 : 자두를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한 후, 종이타월에 감싸서 보관합니다. 상온에서는 금방 익을 수 있으니, 꼭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2) 냉동 보관 : 자두의 껍질을 제거하고, 씨를 뺀 다음에 슬라이스하거나 통째로 얼려서 보관하면 됩니다. 지퍼팩이나 보관용기에 담아두면, 6개월 정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동 자두는 추후에, 갈아서 쥬스로 마시거나 각종 칵테일에 넣어서 먹어도 됩니다. 

 

3) 건조 보관 : 씨를 제거한 자두를 건조기를 통해 말린 후,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됩니다. 

 

4) 잼 또는 소스로 만들기 : 과숙한 자두는 버리기 아까울 때가 있습니다. 설탕과 함께 졸여서 잼으로 만들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5. 제철과일 자두 섭취로 맛과 건강을 관리하자!!

 

 자두는 맛도 좋지만, 가볍게 씻어서 껍질째 먹을 수 있는 편리함도 있습니다. 여성분들 경우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중에 많은 자두 제품이 있는데, 요즘 자두 제철인 만큼 신선한 과일 형태로 섭취하면 장건간과 맛이라는 두 가지 장점을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가끔, 장마철이 지나면 비맛은 자두의 맛이 아쉬울 순 있으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만큼  지금 많이 즐기기를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