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아보기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원인 굴 전염예방 치료방법

by 차차안 2023. 3. 15.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써, 감염되어 일어나는 식중독을 말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활동이 활발해져, 겨울철 식중독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최근 봄철까지 노로바이러스 장염이 극성이라고 합니다. 바이러스의 증상과 원인, 굴 등 전염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1. 주요원인 : 굴, 생선, 조개 같은 수산물을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을 경우

2. 요리하는 사람이 오염된 손으로 조리를 한 경우

3. 이미 감염된 사람들에게 나온 분비물(재채기, 토사물) 등에 의해 바이러스가 퍼지는 경우

4. 설사증세가 나타나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진 경우

5. 정화되지 않은 지하수

 

즉, 음식으로 인한 직접 노출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복통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보통 1~2일 잠복기를 거치며 구토, 메스꺼움과 함께 오한,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소아의 경우에는 구토, 성인의 경우 설사가 나타나며 근육통과 발열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회의 묽은 설사가 발생하는데, 어린아이나 노인의 경우 탈수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관찰이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 예방 방법

예방 백신이 없고, 항생제도 현재는 없습니다. 대부분 자연 치유가 되지만 3일 넘게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 손 씻기 등 위생관리

-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습니다.

2. 음식물 가열해서 섭취하기

- 소독되지 않은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먹고, 어패류는 85도 이상으로 1분 이상 가열해서 섭취합니다.

3. 세척,소독하기

-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로 세척. 조리기구는 열탕 소독을 하거나, 살균 소독제로 세척합니다.

4. 의심 증상 발생 시 사람 접촉 및 조리금지

-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원아가 노로바이러스 증상을 보이면, 즉시 귀가 및 격리조치를 해야 합니다.

- 조리종사자는 증상이 나타날 시, 바로 업무에서 배제해야 합니다.

- 증상 회복 후에도 2~3일간 조리업무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방법

 

아직까지는 노로바이러스 치료에 대한 정확한 치료방법은 없습니다. 1~3일 내에 자연스럽게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탈수를 보충하고 구토나 설사 등이 심할 경우에는 약을 복용해서 완화시켜주어야 합니다. 

 

1. 수분보충해 주기

- 장염증세로 인한 잦은 설사는 탈수증세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스포츠 음료 및 이온음료 등을 섭취합니다. 

2. 탈수증세가 심할 시 수액 맞기

- 수액으로 처방약과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면, 좀 더 빠르게 나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