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아보기

눈 노화 증상과 눈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 생활 습관 방식 알아보기

by 차차안 2023. 4. 10.

낮동안은 업무를 위해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고, 저녁에는 작은 스마트폰으로 여가시간을 대부분 보내는 현대인이 많습니다. 쉬지 않고 계속 눈을 사용함으로써, 시력저하뿐만 아니라  눈 노화 증상이 빨리 오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눈 노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습관들을 이행해야 하는지 또한, 눈 건강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건강에-좋은-음식-5가지
눈-건강에-좋은-음식-5가지

 

1. 눈 노화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급격한 시력저하 : 대부분 40세 이상부터 시작되며, 가까이 있는 것과 멀리있는 것들의 구별이 잘 안 되거나 글씨가 작아 보일 경우 노화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노안 : 노화로 인해서 가까이 있는 것을 보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수정체가 노화되며, 렌즈를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되며 발생합니다. 

 

3) 안구  건조증 : 과도한 눈 사용으로 인한것이 아닌, 눈물샘에서 눈물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눈이 따까우며,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며 피로함을 느낍니다. 

 

4) 황반병성 : 황반은 눈 중싱부에 위치하며, 시력을 유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노화로 인해서 손상될 경우, 황반변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력이 저하되거나, 눈가리개 현상, 물체의 선명도 감소 등이 생깁니다. 

 

5) 노란점 : 나이가 들면서, 눈 중심부 주위로 노란색으로 변색된 부분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 노란 점이라고 하며, 건강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6) 녹내장  : 눈압이 상승하여 시력을 저하시키게 되며, 노화로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 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잘 모르지만, 시력이 저하되거나 빛에 대해 민감한 느낌, 시야 각도가 축소되는 느낌이 발생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2. 눈 건강에 안좋은 생활습관 5가지

 

1) 자외선 : 강한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눈의 조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력저하와 같은 노화현상이 빨리 오게 됩니다. 햇볕이 강한 낮에 외출할때에는, 선글라스나 모자를 써야 합니다.

 

2) 성인병 : 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과 같은 만성 질환이 있을 경우, 눈의 건강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당뇨병의 경우 부작용으로 실명까지 갈 수 있습니다. 

 

3) 흡연과 음주 :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모든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며, 눈 또한 안전하지 않습니다. 

 

4) 영양소 부족 : 눈 건강에서 비타민 A, C, E, 셀레늄, 아연 등이 필요합니다. 영양소 불균형이 오래 유지될 경우 눈이 침침하거나, 뻑뻑하기도 하며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5) 유전 : 눈 건강은 유전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어려서부터 시력이 안 좋아 도수가 높은 안경을 오래 쓰거나, 녹내장 같은 집안 내력이 있을 경우 병원에 가서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눈 건강을 지키는 생활습관 5가지

 

1) 규칙적인 안과 검진 :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처럼, 안과 검진도 주기적으로 필요합니다. 특히, 시력이 안좋거나 집안 내력이 있는 경우는 꼭 필요한 검진입니다. 

 

2) 충분한 수면 : 몸의 모든 기관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안구를 쉬게 하기위해서는 눈을 감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은 몸의 모든 기관에 휴식과 복구할 시간을 제공합니다. 

 

3) 규칙적인 휴식 시간 : 현대인은 언제나 눈을 사용합니다. 회사에서 컴퓨터로 업무를 8시간 보며, 틈틈이 스마트폰을 통해 눈을 피로하게 하고 있습니다. 장시간 근무 및 스마트폰 사용이 불가피할 때에는, 50분마다 쉬는 시간을 주어 눈을 잠시 감거나, 산책을 하는 등 안구에도 쉬는 시간을 줘야 합니다. 

 

4) 보호안경 착용 : 시력이 안좋을 경우, 도수가 들어간 안경은 더 이상 시력이 나빠지지 않게 도와줍니다. 또한, 블루라이트 기능이 들어간 안경의 경우 도수 없이도 착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컴퓨터 화면이나 핸드폰에서 나오는 강한 빛을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하여, 눈의 피로를 줄이고 시력을 보호해 줍니다.

 

5) 바른 자세로 생활하기 : 종종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서 보면 한쪽눈을 더 사용하게 되며, 때로는 너무 가깝게 화면을 보면서 눈이 더욱 피로한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불을 끄고 밝은 화면을 봄으로써 눈 건강은 더 안 좋아지고 시력이 저하되게 됩니다. 밝은 환경에서 일정거리를 두고, 바른 자세로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4. 눈에 좋은 음식 5가지

 

1)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간 음식 

 - 연어, 참치, 굴 등 해산물류

 

2)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를 포함한 음식

 - 시금치, 콜라드 그린, 브로콜리 등의 녹색 잎 채소류

 

3)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

 - 블루베리, 오렌지, 포도, 자몽 등 과일류

 

4) 비타민 E와 아연 등이 들어간 음식

 - 아몬드, 호두, 해바라기씨 등 씨앗과 견과류

 

5) 비타민 D, 비타민 B 등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 계란, 지방이 적은 육류

 

 

5. 눈 노화는 나이에만 뿐만아니라, 생활습관에 의해 다른 질환으로 올 수 있습니다. 

- 실제로 눈을 뜨면서부터 폰을 켜고, 잠들 때까지 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부터도 이러한 이유에서 인지 요즘 부쩍 눈이 뻑뻑하고 건강검진 때마다 시력이 저하되는 걸 알게 됩니다. 지금은 안경을 끼고 생활할 수 있지만, 다른 질환으로 변환되거나 안경 없이 생활할 수 없는 불편한 상황이 올까 문득 겁이 나서 공부를 해 봤습니다. 몸에 좋은 것을 먹는 것도 좋지만, 나쁜 생활습관을 하지 않는 게 가장 좋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제 글 읽으시고, 잠시 핸드폰을 내려놓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