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아보기

올바른 양치질 방법, 치약 성분에 따른 종류 고르는 법 5가지 알아보기

by 차차안 2023. 4. 19.

  양치질은 일상적인 생활 습관 중 하나로서 치아와 구강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올바른 양치방법을 알면 치아에 더 나은 관리를 할 수 있고, 치아 건강과 더불어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올바른 양치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양치질할 때 필수품인 치약의 성분에 따른 종류 고르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올바른-양치질-방법-치약-종류-5가지
올바른-양치질-방법-치약-종류-5가지

 
 

1. 올바른 양치질의 중요성

 
치아에는 치은과 세균이 모여 구강 건강을 위협하고, 이러한 세균이 심한 경우 치주염 , 치아우식증, 구강암 등의 빌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아 치료는 비용과 함께 많은 고통이 따릅니다.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올바른 양치질 습관에 있습니다.
또한, 양치질을 하는데에는 단순히 이를 닦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올바른 방법으로  본인의 구강구조에 맞게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올바른 양치질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올바른 양치질을 위한 준비물

 
1) 칫솔 : 부드러운 칫솔 선택을 해야합니다. 마찰이 심할 칫솔은 잇몸과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입 크기에 맞는 사이즈의 칫솔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치약 : 일반적인 치약을 사용해도 되지만, 잇몸상태와 미백같이 원하는 사항이 있으면 그에 맞는 치약을 선택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성분이 순한 것을 선택합니다. 
 
3) 치실, 치간칫솔 : 칫솔로 닦기 힘든 치아 사이에 들어가서 치아 사이에 이물질을 제거할 때 사용합니다. 
 
 

3. 올바른 양치질 방법

 
1) 칫솔에 치약을 적당히 발라줍니다. 
2) 칫솔의 모서리를 이용해 치아와 잇몸 경계선을 세밀하게 닦아줍니다. 
3) 칫솔을 45도 각도로 놓고, 치아와 잇몸 경계선을 따라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눌러 줍니다. 
4) 상하 운동으로 칫솔을 움직이면서 닦아줍니다. 앞니부터 뒷니까지, 3~4개씩 묶어서 한 번에 닦는 것이 좋습니다. 
5) 잇몸과 치아 경계면을 바찜없이 닦아 줍니다 
6) 양치 후, 치실과 치간 칫솔로 미처 제거하지 못한 치아사이의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해 줍니다. 
7) 양치 후에는 입안을 깨끗하게 헹굽니다. 
 
 

4. 양치의 빈도와 시간 

 
1) 양치질은 식후에 하는 것이 좋으므로, 하루 3번을 권장합니다. 
2) 최소 2분이상 칫솔질을 해야, 이물질을 잘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너무 뜨거운 물로 양치를 할 경우 잇몸이 상할 수 있으니, 미온수로 해야 합니다. 
 
 

5. 치약성분에 따른 종류 6가지

 
 치약은 종류에 따라 포함된 성분이 다르고, 기능이 다 다릅니다. 본인 구강상태에 맞는 치약을 선택하여 사용하면, 보다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치약에 들어가 있는 성분
 
- 연마제 , 세정제 (계면활성제) , 물이 기본적으로 들어가며 향료, 감미제, 보존제들이 부수적으로 들어가며, 약으로 작용하는 성분도 들어갑니다. 
 
1) 불소가 포함되어 있는 치약 
 
충치 예방에는 불소가 가장 효과가 높습니다. 불소가 들어있지 않은 치약은 충치예방 효과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충치 관리에 더 신경을 쓰시는 분은, 불소가 포함되었는지 성분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 6세 미만의 어린이에서는 높은 농도의 불소를 섭취하면 치아가 푸석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연마제가 들어있는 치약
 
 치아를 보다 깨끗하고 때를 제거하기 위한 치약에 주로 들어가는 성분으로, 미백기능이 있는 치약에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런 연마제는 마찰이 심하기 때문에 이가 시려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치석 형성을 억제하는 치약
 
 치약의 성분 중 피로인산이라는 것은, 스케일링 후 치아표면에 치석이 쌓이는 거을 억제해 주는 성분입니다. 평소 치과 관리를 받은 후, 치석이 잘 쌓이는 체질이라는 말을 들었을 경우 해당 치약을 사용해 주면 좋습니다. 
 
4) 소독제가 들어있는 치약
 
 치약에 소독제를 첨가하면, 잇몸염증의 약간은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트리클로산 성분이 이에 해당합니다. 
 
5) 시린 치아를 위한 치약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치아가 시린 경우, 치아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해 주는 사용해 주면 이러한 시린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해당 치약에는 치아를 마모시키는 연마제를 소량 포함하거나 거의 들어있지 않은 것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6. 올바른 치아 관리를 위해 지켜야 할것

 
1) 양치질 : 규칙적으로 , 음식섭취 후에는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바른 방법과 시간을 지켜 이행하는 게 중요합니다. 
2) 적절한 음식 선택 : 당분이 많은 음식은 충치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너무 딱딱한 음식은 치아를 마모시키므로 적당한 강도의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가 약하고 잇몸이 약한 분들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해야 합니다. 
3) 치약선택 : 불소를 보함하고 있는 것이 좋으며, 본인 이가 약하거나 시리다면 연마제 성분을 제외한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정기적인 치과 관리 : 6개월에 한 번은 치과에 가서 정기검진을 받고, 1년에 한번은 스케일링을 받는 게 구강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미리 체크하고, 작은 염증이나 충치일 때 치료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올바른 양치질 방법과 치약 선택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치아도 사용량에 따라 노화가 되고 그에 따른 작은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가장 꺼려하는 병원 중에 하나인 치과이지만, 평소에 올바른 습관을 통해 치아를 관리하고 정기검진을 통해 관심 있게 관리한다면 오랫동안 건강한 치아를 보존할 수 있을 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