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아보기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잡티 피부암 이유, 피부관리비법 알아보기

by 차차안 2023. 5. 9.

5월이 되면서 점점 강한 햇살을 느끼게 됩니다.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나 우산, 모자 등 다양한 물리적 차단물품이 필요합니다. 기존에 나에게 맞는 자외선차단제 고르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자외선 차단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과 차단을 하고 나서도, 우리 피부를 위해 할 수 있는 관리비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외선이-주는-피부변화-및 -관리방법
자외선이-주는-피부변화-및-관리방법

 

1.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

 
1) 피부 노화와 잡티 생성
 
  피부가 오랜시간 자외선에 노출된 경우,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타납니다. 
멜라닌 색소를 생성하여, 광선에 노출된 피부표면을 보호하고 붉게 만드는 홍조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멜라닌 색소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주름이 생기고 탄력이 감소하는 등 손상을 입게 만듭니다. 
 
- 피부 탄력 감소 , 미세주름, 주근깨, 기미 유발
- 피부가 얇아지는 40대 이상의 사람들은 , 피부노화에 더욱 민감하게 관리가 필요함
- 피부노화가 빠른 곳 :  얼굴, 목, 팔꿈치, 무릎, 손바닥
 
2) 피부암, 기타 피부 질환
 
피부가 약한 사람들은, 장시간 자외선을 받으면 피부모공에서 미세한 출혈이 생기고 이는 추후에 자잘한 점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화상을 입거나 추후 관리가 안될 경우 피부가 벗겨져 흉터가 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염증과 일시적인 피부손상이 계속 발생하고, 노출될 경우 피부암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 세포들은 DNA 손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세포 분열과정에서 이상한 세포들이 생겨나고, 비정상적인 속도로 증식하면서 추후에 피부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시력 저하 
 
 눈도 자외선에 매우 민감한 기관입니다. 자외선에 직접 노출이 될 경우, 결막염, 백내장 등 눈 질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오래 시간 햇볕을 보게 될 경우,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시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자외선을 피하는 방법

 
1) 자외선 차단제
 
 

 

나에게 맞는 자외선 차단제 고르는 방법 , 세안법, 중요성 알아보기

겨울이 지나고 날이 따뜻해지면, 기온이 오르게 되면서 햇살의 변화도 체감하게 됩니다. 기온이 오를수록, 햇볕은 더욱 강하게 내리쬐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자외선에 대해서 생각하게

samzian.tistory.com

 
일전에 자외선 차단제의 중요성과 나에게 맞는 차단제 선택방법을 포스팅 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 물리적 차단
 
- 시력 보호를 위한 선글라스, 그늘 생성을 위한 모자, 양산
- 손을 보호하기 위한 장갑, 얇은 겉옷 등을 통해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자외선 노출된 '피부관리'비법

 
1) 충분한 보습
 
 자외선의 강한 열로 인해서, 피부 수분이 날라가게 되고 이로 인해 화상 및 겉 표면이 벗겨지게 됩니다. 따라서 알로에 제품이나, 순한 수분크림을 듬뿍 발라 피부의 열감을 내려주고 보습을 해줘야 합니다. 
 
2) 피부 열 내려주기
 
 오랜시간 햇볕을 보게 되면, 피부에 열감 및 경미한 화상을 입게 됩니다. 이때 열감을 내려주고 수분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차가운 얼음으로 얼굴을 마사지해주거나, 차갑고 수분이 가득한 팩을 해주면 좋습니다. 
 
3) 항산화 식품 많이 먹어주기
 
 피부를 자극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줄여주며,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황산화 식품을 많이 섭취해 줍니다. 
녹차, 블루베리, 적포도,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4. 자외선 노출된 피부를 위한 '천연팩' 종류 알아보기

 
1) 알로에 팩 : 알로에는 피부 보호 및 진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판매하는 알로에를 사서 얇게 자른 다음 피부에 올려놓거나 마사지하면 수분과 함께 열감이 내려가게 됩니다. 장기가 사용 시 피부가 환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2) 오이 팩 : 오이는 수분 함량이 많아서, 피부 보습에 효과가 좋습니다. 오이를 강판에 갈아서, 팩으로 사용하면 피부에 많은 수분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3) 감자팩 : 감자의 경우, 진정과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강판에 갈아서, 물기를 어느정도 제거하거나 거즈를 얼굴에 댄 위에 팩을 해주면, 자외선으로 뜨거운 피부를 진정시키고 장기적으로 미백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녹차 팩 : 녹차에 있는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은 피부보호에 효과 적입니다. 시중의 저렴한 녹차를 우린 다음에 , 차갑게 식힌 후 얼굴에 바르고 나서 세안하면 됩니다. 차가운 성분은 진정도 시키고, 피부를 탄력 있고 각종 여드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5) 꿀과 요거트 팩 : 꿀과 요거트는 각각 보습과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섞어서 사용하면 바르기도 편하고 좋습니다. 
10~ 15분 정도 유지하고,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너무 지성인 사람들은 요구르트가 맞지 않을 수 있으니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재료이긴 하지만, 사람마다 피부에 안 맞을 수 있으니 꼭 나에게 맞는 성분인지 확인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5. 자외선 차단은 전과 후 모두 중요합니다. 

 
 시중에 다양한 차단제품이 나와있어서 쉽게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내 몸에 맞는 차단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차단제를 바르더라도 100% 보호는 할 수 없기에 약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고운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자외선차단 이후의 관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점점 햇볕이 강해지는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모두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건강한 피부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